static 메서드(함수)는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에 속하지 않고 클래스 자체에 속합니다. 따라서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도 클래스 이름을 통해 직접적으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. static 메서드는 클래스의 모든 인스턴스가 공유하며, 주로 유틸리티 기능이나 공통 동작을 제공하는 데 사용됩니다.
주요 특징 정리
- 객체 생성 없이 호출 가능
- 인스턴스 변수에 접근 불가
※ static 메서드는 객체의 인스턴스 변수에 직접적으로 접근할 수 없습니다. 왜냐하면 static 메서드는 객체가 생성되기 전에 호출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객체의 상태를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.
로또번호 생성기 예제
package basic.ch13;
import java.util.Random;
public class LottoNumberMaker {
private String version = "1.0.0"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(makeNumber() + "\t");
System.out.print(makeNumber() + "\t");
System.out.print(makeNumber() + "\t");
System.out.print(makeNumber() + "\t");
System.out.print(makeNumber() + "\t");
System.out.print(makeNumber() + "\t");
}
// 인스턴스에 속하지 않는 함수 만들기
public static int makeNumber() {
// static 함수 안에 멤버 변수를 사용할 수 없다.
// System.out.println("ver : " + version);
Random random = new Random();
int num = random.nextInt(45) + 1; // 0 ~~~~ 44
return num;
}
}
package basic.ch13;
public class LottoGame3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난수 6개 생성
int gameNumber1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2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3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4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5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6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// 출력
System.out.print(gameNumber1 + "\t");
System.out.print(gameNumber2 + "\t");
System.out.print(gameNumber3 + "\t");
System.out.print(gameNumber4 + "\t");
System.out.print(gameNumber5 + "\t");
System.out.print(gameNumber6 + "\t");
System.out.println();
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");
// 중복 제거
while (gameNumber1 == gameNumber2 || gameNumber1 == gameNumber3 || gameNumber1 == gameNumber4
|| gameNumber1 == gameNumber5 || gameNumber1 == gameNumber6 || gameNumber2 == gameNumber3
|| gameNumber2 == gameNumber4 || gameNumber2 == gameNumber5 || gameNumber2 == gameNumber6
|| gameNumber3 == gameNumber4 || gameNumber3 == gameNumber5 || gameNumber3 == gameNumber6
|| gameNumber4 == gameNumber5 || gameNumber4 == gameNumber6 || gameNumber5 == gameNumber6) {
gameNumber2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gameNumber3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gameNumber4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gameNumber5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gameNumber6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}
// 출력
System.out.print(gameNumber1 + "\t");
System.out.print(gameNumber2 + "\t");
System.out.print(gameNumber3 + "\t");
System.out.print(gameNumber4 + "\t");
System.out.print(gameNumber5 + "\t");
System.out.print(gameNumber6 + "\t");
System.out.println();
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");
// 오름차순
for (int i = 1; i <= 5; i++) {
if (gameNumber1 > gameNumber2) {
int tempBox = gameNumber1;
gameNumber1 = gameNumber2;
gameNumber2 = tempBox;
}
if (gameNumber2 > gameNumber3) {
int tempBox = gameNumber2;
gameNumber2 = gameNumber3;
gameNumber3 = tempBox;
}
if (gameNumber3 > gameNumber4) {
int tempBox = gameNumber3;
gameNumber3 = gameNumber4;
gameNumber4 = tempBox;
}
if (gameNumber4 > gameNumber5) {
int tempBox = gameNumber4;
gameNumber4 = gameNumber5;
gameNumber5 = tempBox;
}
if (gameNumber5 > gameNumber6) {
int tempBox = gameNumber5;
gameNumber5 = gameNumber6;
gameNumber6 = tempBox;
}
}
// 출력
System.out.print(gameNumber1 + "\t");
System.out.print(gameNumber2 + "\t");
System.out.print(gameNumber3 + "\t");
System.out.print(gameNumber4 + "\t");
System.out.print(gameNumber5 + "\t");
System.out.print(gameNumber6 + "\t");
System.out.println();
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");
}
}
'Java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배열의 활용 ( 도서 관리 프로그램 ) (0) | 2024.04.22 |
---|---|
배열 ( Array ) (0) | 2024.04.22 |
static 변수 (0) | 2024.04.19 |
this 의 3가지 사용방법 (0) | 2024.04.18 |
접근 제어 지시자 (0) | 2024.04.1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