접근 제어 지시자란?
클래스 외부에서 클래스의 멤버 변수, 메서드, 생성자를
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지정하는 키워드
● 정보 은닉, 캡슐화를 위해 사용
● 객체의 각각의 상태값은 직접 변수를 통해서 변경하는 것이 아닌
기능(행위, 메서드)을 통해서 변경하게 설계해야함
접근 제어 지시자의 종류
public —> 어디에서든 접근 가능 함
default —> 같은 패키지 내에서 접근 가능
protected ← 상속 배운 이후
private —> 해당 .java 안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다.
package basic.ch10;
// 은행
public class Bank {
// 아무것도 지정하지 않으면 default 제어 지시자이다.
// private는 클래스 안에서만 사용 가능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int balance; // 정보 은닉 --> 외부에서 확인 안되어야 하는 중요한 변수를 감춘다.
// 입금하다.
public void deposit(int money) {
balance += money;
showInfo();
}
// 출금하다.
public int withdraw(int money) {
// 방어적 코드를 작성
if (balance < money) {
System.out.println("잘못된 요청입니다");
return 0;
}
balance -= money;
showInfo();
return money;
}
// 현재 은행의 총 잔액을 출력하다.
public void showInfo() {
System.out.println("현재 잔액은 : " + this.balance + " 입니다.");
}
// 정보 은닉(private) 후에 getter, setter 메서드를 설계해 둘 수 있다.
// get 메서드란, 단순히 객체의 상태 변수를 리턴하는 메서드이다.
public int getBalance() {
return this.balance;
}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this.name;
}
// 멤버 변수에 접근해서 객체의 상태 값을 변경하게 하는 메서드 (리턴 타입 없음)
public void setName(String inputName) {
this.name = inputName;
}
public void setBalance(int money) {
if (money < 0) {
System.out.println("잘못된 요청입니다");
} else {
this.balance = money;
}
}
}
package basic.ch10;
public class BankTest {
// 코드의 시작점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Bank bank1 = new Bank();
// bank1.name = "우리은행";
bank1.deposit(10_000);
int getMoney = bank1.withdraw(5_000);
System.out.println(">>>>>>>> 출금 >>>>>>>>>");
System.out.println("금액 : " + getMoney);
// 신입 개발자가 실수로 멤버 변수에 접근해서 수정 ...
// Bank에 돈을 넣어야 --> deposit() 기능으로 만들어져 있다.
// bank1.balance = 100_000; <-- private으로 변경 후 정보 은닉 되었다.
// 10만 5천원이 있어야 정상
// 의도하지 않은 실수를 발생 시킬 수 있다.
bank1.deposit(100_000);
// 실행의 흐름을 만들 예정
// 현재 은행의 전체 잔고가 200_000 이하라면 본점에 금액 요청상황
System.out.println(bank1.getBalance());
if (bank1.getBalance() <= 200_000) {
System.out.println("본점에 금액을 요청해~~");
}
bank1.setName("그린은행");
System.out.println(bank1.getName());
bank1.setBalance(2100000000);
System.out.println(bank1.getBalance());
} // end of main
} // end of class
'Java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static 변수 (0) | 2024.04.19 |
---|---|
this 의 3가지 사용방법 (0) | 2024.04.18 |
객체 지향 패러다임 (0) | 2024.04.16 |
생성자 ( Constructor ) (0) | 2024.04.16 |
RunTime Data Area (0) | 2024.04.1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