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ava/Swing

Swing - bubble 10 ( 버블 적군 공격 처리 )

DDG9 2024. 5. 8. 08:49

 

package bubble.test.ex10;

import java.awt.event.KeyAdapter;
import java.awt.event.KeyEvent;

import javax.swing.ImageIcon;
import javax.swing.JFrame;
import javax.swing.JLabel;

public class BubbleFrame extends JFrame {

	// 컨텍스트를 생성하는 방법 (셀프 참조)
	BubbleFrame mContext = this;

	private JLabel backgroundMap;
	// 포함관계 - 콤포지션
	private Player player;
	private Enemy enemy;

	public BubbleFrame() {
		initData();
		setInitLayout();
		addEventListener();
	}

	private void initData() {
		// todo 이미지 변경
		backgroundMap = new JLabel(new ImageIcon("img/backgroundMap.png"));
		// backgroundMap = new JLabel(new ImageIcon("img/backgroundMapService.png"));
		// backgroundMap = new JLabel(new ImageIcon("img/test.png"));
		setDefaultCloseOperation(JFrame.EXIT_ON_CLOSE);
		setContentPane(backgroundMap); // Frame -> root Panel에 add 처리
		setSize(1000, 640);

		// mContext --> 참조 타입() --> 주소값의 크기는 기본 4byte 이다.
		player = new Player(mContext);
		enemy = new Enemy(mContext);
	}

	private void setInitLayout() {
		setLayout(null); // 좌표 값으로 배치
		setResizable(false); // 프레임 조절 불가
		setLocationRelativeTo(null); // JFrame을 모니터 가운데 자동 배치
		setVisible(true);
		add(player);
		add(enemy);
	}

	private void addEventListener() {
		this.addKeyListener(new KeyAdapter() {
			@Override
			public void keyPressed(KeyEvent e) {
				System.out.println("key code : " + e.getKeyCode());
				switch (e.getKeyCode()) {
				case KeyEvent.VK_LEFT:
					if (!player.isLeft() && !player.isLeftWallCrash()) {
						player.left();
					}
					break;
				case KeyEvent.VK_RIGHT:
					if (!player.isRight() && !player.isRightWallCrash()) {
						player.right();
					}
					break;
				case KeyEvent.VK_UP:
					player.up();
					break;
				case KeyEvent.VK_SPACE:
					player.attack();
					// 프레임에 컴포넌트를 add 동작은 누구? JFrame --> add() 메서드이다.
					// 버블 실행시에 끊김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왜 일까?
					break;
				default:
					break;
				}
			} // end of KeyPressed

			@Override
			public void keyReleased(KeyEvent e) {
				switch (e.getKeyCode()) {
				case KeyEvent.VK_LEFT:
					// 왼쪽으로 가는 상태 멈춤
					player.setLeft(false);
					break;
				case KeyEvent.VK_RIGHT:
					// 오른쪽으로 가는 상태 멈춤
					player.setRight(false);
					break;
				default:
					break;
				}
			} // end of KeyReleased
		});
	}

	public bubble.test.ex10.Player getPlayer() {
		return player;
	}

	public Enemy getEnemy() {
		return enemy;
	}

	// 코드 테스트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/ main 함수를 가지고 있는 클래스는 하위에 생성된 모든 객체들의
		// 주소값을 알고 있다. (중요! 중요! 중요!)
		new BubbleFrame();
	}
}
package bubble.test.ex10;

import javax.swing.ImageIcon;
import javax.swing.JLabel;

public class Player extends JLabel implements Moveable {

	BubbleFrame mContext;

	private int x;
	private int y;
	private ImageIcon playerR, playerL;

	// 움직임의 상태
	private boolean left;
	private boolean right;
	private boolean up;
	private boolean down;

	// 벽에 충돌한 상태
	private boolean leftWallCrash;
	private boolean rightWallCrash;

	// 플레이어 속도 상태
	private final int SPEED = 4;
	private final int JUMPSPEED = 2;

	// enum 타입의 활용
	PlayerWay playerWay;

	// get, set
	public int getX() {
		return x;
	}

	public void setX(int x) {
		this.x = x;
	}

	public int getY() {
		return y;
	}

	public void setY(int y) {
		this.y = y;
	}

	public ImageIcon getPlayerR() {
		return playerR;
	}

	public void setPlayerR(ImageIcon playerR) {
		this.playerR = playerR;
	}

	public ImageIcon getPlayerL() {
		return playerL;
	}

	public void setPlayerL(ImageIcon playerL) {
		this.playerL = playerL;
	}

	public boolean isLeft() {
		return left;
	}

	public void setLeft(boolean left) {
		this.left = left;
	}

	public boolean isRight() {
		return right;
	}

	public void setRight(boolean right) {
		this.right = right;
	}

	public boolean isUp() {
		return up;
	}

	public void setUp(boolean up) {
		this.up = up;
	}

	public boolean isDown() {
		return down;
	}

	public void setDown(boolean down) {
		this.down = down;
	}

	public boolean isLeftWallCrash() {
		return leftWallCrash;
	}

	public void setLeftWallCrash(boolean leftWallCrash) {
		this.leftWallCrash = leftWallCrash;
	}

	public boolean isRightWallCrash() {
		return rightWallCrash;
	}

	public void setRightWallCrash(boolean rightWallCrash) {
		this.rightWallCrash = rightWallCrash;
	}

	public int getSPEED() {
		return SPEED;
	}

	public int getJUMPSPEED() {
		return JUMPSPEED;
	}

	public Player(BubbleFrame mContext) {
		this.mContext = mContext;
		initData();
		setInitLayout();
		// Player 백그라운드 서비스 시작
		new Thread(new BackgroundPlayerService(this)).start();
	}

	private void initData() {
		playerR = new ImageIcon("img/playerR.png");
		playerL = new ImageIcon("img/playerL.png");

		// 처음 실행시 초기값 셋팅
		x = 450;
		y = 535;

		// 플레이어가 가만히 멈춘 상태
		left = false;
		right = false;
		up = false;
		down = false;

		leftWallCrash = false;
		rightWallCrash = false;

		playerWay = PlayerWay.RIGHT;
	}

	private void setInitLayout() {
		setIcon(playerR);
		setSize(50, 50);
		setLocation(x, y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left() {
		playerWay = PlayerWay.LEFT;
		left = true;
		setIcon(playerL);

		new Thread(new Runnable() {
			@Override
			public void run() {
				while (left) {
					x = x - SPEED;
					setLocation(x, y);
					try {
						Thread.sleep(10);
		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			e.printStackTrace();
					}
				}
			}
		}).start(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right() {
		playerWay = PlayerWay.RIGHT;
		right = true;
		setIcon(playerR);

		new Thread(new Runnable() {
			@Override
			public void run() {
				while (right) {
					x = x + SPEED;
					setLocation(x, y);
					try {
						Thread.sleep(10);
		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			e.printStackTrace();
					}
				}
			}
		}).start(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up() {
		System.out.println("점프");
		up = true;

		new Thread(new Runnable() {
			@Override
			public void run() {
				for (int i = 0; i < 130 / JUMPSPEED; i++) {
					y = y - JUMPSPEED;
					setLocation(x, y);
					try {
						Thread.sleep(5);
		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			e.printStackTrace();
					}
				}
				// 객체의 상태값을 잘 조절해야 한다.
				up = false;
				down();
			}
		}).start(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down() {
		System.out.println("다운");
		down = true;

		new Thread(new Runnable() {
			@Override
			public void run() {
				while (down) {
					y += SPEED;
					setLocation(x, y);
					try {
						Thread.sleep(3);
		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			e.printStackTrace();
					}
				}
				down = false;
			}
		}).start();
	}

	public void attack() {
		// 일 작업자에게 위임 처리
		// 람다 표현식 --> 말 그대로 표현식, 타입 추론 가능(자바는)

		new Thread(() -> {
			// run() 안에 들어오는 식을 작성해주면 된다
			Bubble bubble = new Bubble(mContext);
			// mContext를 통해서 JFrame의 메서드를 호출 할 수 있다.
			mContext.add(bubble);
			if (playerWay == PlayerWay.LEFT) {
				// 버블을 왼쪽으로 쏘기
				bubble.left();
			} else {
				// 버들을 오른쪽으로 쏘기
				bubble.right();
			}
		}).start();
	}
}
package bubble.test.ex10;

import javax.swing.ImageIcon;
import javax.swing.JLabel;

public class Bubble extends JLabel implements Moveable {

	private BubbleFrame mContext;

	// 의존성 컴포지션 관계
	private Player player;
	private BackgroundBubbleService backgroundBubbleService;

	private int x;
	private int y;

	// 움직임 상태
	private boolean left;
	private boolean right;
	private boolean up;

	// 적을 맞춘 상태
	private int state; // 0.기본 물방울 1.적을 가둔 물방울

	private ImageIcon bubble; // 기본 물방울
	private ImageIcon bubbled; // 적을 가둔 물방울
	private ImageIcon bomb; // 물방울 팡!

	// 연관 관계, 의존성 컴포지션 관계, 생성자 의존 주입(DI)
	public Bubble(BubbleFrame mContext) {
		this.mContext = mContext;
		this.player = mContext.getPlayer();
		initData();
		setInitLayout();
	}

	// get,set
	public Player getPlayer() {
		return player;
	}

	public void setPlayer(Player player) {
		this.player = player;
	}

	public int getX() {
		return x;
	}

	public void setX(int x) {
		this.x = x;
	}

	public int getY() {
		return y;
	}

	public void setY(int y) {
		this.y = y;
	}

	public boolean isLeft() {
		return left;
	}

	public void setLeft(boolean left) {
		this.left = left;
	}

	public boolean isRight() {
		return right;
	}

	public void setRight(boolean right) {
		this.right = right;
	}

	public boolean isUp() {
		return up;
	}

	public void setUp(boolean up) {
		this.up = up;
	}

	public int getState() {
		return state;
	}

	public void setState(int state) {
		this.state = state;
	}

	public ImageIcon getBubble() {
		return bubble;
	}

	public void setBubble(ImageIcon bubble) {
		this.bubble = bubble;
	}

	public ImageIcon getBubbled() {
		return bubbled;
	}

	public void setBubbled(ImageIcon bubbled) {
		this.bubbled = bubbled;
	}

	public ImageIcon getBomb() {
		return bomb;
	}

	public void setBomb(ImageIcon bomb) {
		this.bomb = bomb;
	}

	private void initData() {
		bubble = new ImageIcon("img/bubble.png");
		bubbled = new ImageIcon("img/bubbled.png");
		bomb = new ImageIcon("img/bomb.png");
		backgroundBubbleService = new BackgroundBubbleService(this);

		left = false;
		right = false;
		up = false;
		state = 0;
	}

	private void setInitLayout() {
		x = player.getX();
		y = player.getY();

		setIcon(bubble);
		setSize(50, 50);
		setLocation(x, y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left() {
		left = true;
		for (int i = 0; i < 400; i++) {
			x--;
			setLocation(x, y);
			// 만약 왼쪽 벽 -> up()
			if (backgroundBubbleService.leftWall()) {
				break;
			}
			// 현재 버블의 x,y 좌표값을 알고 있다.
			// x 절대값만 확인해보자
			int absX = Math.abs(x - mContext.getEnemy().getX());
			int absY = Math.abs(y - mContext.getEnemy().getY());
			if (absX <= 10 && absY <= 50) {
				// 단, 적군이 살아 있을 때 crash() 메서드 호출이 되어야 함
				if (mContext.getEnemy().getState() == 0) {
					crash();
				}
			}
			try {
				Thread.sleep(1);
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	e.printStackTrace();
			}
		}
		left = false;
		up(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right() {
		right = true;
		for (int i = 0; i < 400; i++) {
			x++;
			setLocation(x, y);
			if (backgroundBubbleService.rightWall()) {
				break;
			}
			int absX = Math.abs(x - mContext.getEnemy().getX());
			int absY = Math.abs(y - mContext.getEnemy().getY());
			if (absX <= 10 && absY <= 50) {
				// 단, 적군이 살아 있을 때 crash() 메서드 호출이 되어야 함
				if (mContext.getEnemy().getState() == 0) {
					crash();
				}
			}
			try {
				Thread.sleep(1);
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	e.printStackTrace();
			}
		}
		right = false;
		up(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up() {
		up = true;
		while (true) {
			y--;
			setLocation(x, y);
			if (backgroundBubbleService.topWall()) {
				break;
			}
			try {
				Thread.sleep(1);
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	e.printStackTrace();
			}
		}
		clearBubble();
	}

	// 외부 호출X 메서드
	private void clearBubble() {
		// 3초 뒤에 터짐
		try {
			Thread.sleep(3000);
			setIcon(bomb);
			Thread.sleep(500);
			// todo 테스트 필요!!
			setIcon(null);

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e.printStackTrace();
		}
	}

	public void crash() {
		// 적군이 살아 있는 상태에서 부딫히면
		// 버블에 갇힌 상태로 변경
		// 버블의 이미지를 변경 처리
		mContext.getEnemy().setState(1);
		state = 1;
		setIcon(bubbled);
//		mContext.getEnemy().setIcon(null);
		mContext.remove(mContext.getEnemy());
		mContext.repaint();
	}
}
package bubble.test.ex10;

import javax.swing.ImageIcon;
import javax.swing.JLabel;

public class Enemy extends JLabel implements Moveable {

	BubbleFrame mContext;

	// 살아 있는 상태 0, 물방울에 갇힌 상태 1
	private int state;

	// 적군의 좌표값 위치 상태
	private int x;
	private int y;
	private ImageIcon enemyR, enemyL;

	// 움직임의 상태
	private boolean left;
	private boolean right;
	private boolean up;
	private boolean down;

	// 벽에 충돌한 상태
	private boolean leftWallCrash;

	public boolean isLeftWallCrash() {
		return leftWallCrash;
	}

	public void setLeftWallCrash(boolean leftWallCrash) {
		this.leftWallCrash = leftWallCrash;
	}

	public boolean isRightWallCrash() {
		return rightWallCrash;
	}

	public void setRightWallCrash(boolean rightWallCrash) {
		this.rightWallCrash = rightWallCrash;
	}

	private boolean rightWallCrash;

	// 적군 속도 상태
	private final int SPEED = 3;
	private final int JUMPSPEED = 1;

	// 적군 방향 상태
	private EnemyWay enemyWay;

	// get, set
	public int getState() {
		return state;
	}

	public void setState(int state) {
		this.state = state;
	}

	public BubbleFrame getmContext() {
		return mContext;
	}

	public void setmContext(BubbleFrame mContext) {
		this.mContext = mContext;
	}

	public int getX() {
		return x;
	}

	public void setX(int x) {
		this.x = x;
	}

	public int getY() {
		return y;
	}

	public void setY(int y) {
		this.y = y;
	}

	public ImageIcon getEnemyR() {
		return enemyR;
	}

	public void setEnemyR(ImageIcon enemyR) {
		this.enemyR = enemyR;
	}

	public ImageIcon getEnemyL() {
		return enemyL;
	}

	public void setEnemyL(ImageIcon enemyL) {
		this.enemyL = enemyL;
	}

	public boolean isLeft() {
		return left;
	}

	public void setLeft(boolean left) {
		this.left = left;
	}

	public boolean isRight() {
		return right;
	}

	public void setRight(boolean right) {
		this.right = right;
	}

	public boolean isUp() {
		return up;
	}

	public void setUp(boolean up) {
		this.up = up;
	}

	public boolean isDown() {
		return down;
	}

	public void setDown(boolean down) {
		this.down = down;
	}

	public EnemyWay getEnemyWay() {
		return enemyWay;
	}

	public void setEnemyWay(EnemyWay enemyWay) {
		this.enemyWay = enemyWay;
	}

	public int getSPEED() {
		return SPEED;
	}

	public int getJUMPSPEED() {
		return JUMPSPEED;
	}

	public Enemy(BubbleFrame mContext) {
		this.mContext = mContext;
		initData();
		setInitLayout();

		left();
	}

	private void initData() {
		enemyR = new ImageIcon("img/enemyR.png");
		enemyL = new ImageIcon("img/enemyL.png");

		// 처음 실행시 초기값 셋팅
		state = 0;
		x = 720;
		y = 175;

		// 적군 방향 상태
		left = false;
		right = false;
		up = false;
		down = false;

		enemyWay = EnemyWay.LEFT;
	}

	private void setInitLayout() {
		setIcon(enemyL);
		setSize(50, 50);
		setLocation(x, y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left() {
		enemyWay = EnemyWay.LEFT;
		left = true;
		setIcon(enemyL);

		new Thread(new Runnable() {
			@Override
			public void run() {
				while (left) {
					x = x - SPEED;
					setLocation(x, y);
					try {
						Thread.sleep(10);
		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			e.printStackTrace();
					}
				}
			}
		}).start(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right() {
		enemyWay = EnemyWay.RIGHT;
		right = true;
		setIcon(enemyR);

		new Thread(new Runnable() {
			@Override
			public void run() {
				while (right) {
					x = x + SPEED;
					setLocation(x, y);
					try {
						Thread.sleep(10);
		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			e.printStackTrace();
					}
				}
			}
		}).start(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up() {
		System.out.println("점프");
		up = true;

		new Thread(new Runnable() {
			@Override
			public void run() {
				for (int i = 0; i < 130 / JUMPSPEED; i++) {
					y = y - JUMPSPEED;
					setLocation(x, y);
					try {
						Thread.sleep(5);
		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			e.printStackTrace();
					}
				}
				// 객체의 상태값을 잘 조절해야 한다.
				up = false;
				down();
			}
		}).start(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down() {
		System.out.println("다운");
		down = true;

		new Thread(new Runnable() {
			@Override
			public void run() {
				while (down) {
					y += SPEED;
					setLocation(x, y);
					try {
						Thread.sleep(3);
		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			e.printStackTrace();
					}
				}
				down = false;
			}
		}).start();
	}
}
package bubble.test.ex10;

import java.awt.Color;
import java.awt.image.BufferedImage;
import java.io.File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
import javax.imageio.ImageIO;

/**
 *  현재 메인 스레드는 너~무 바쁨
 * 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Player의 움직임을 관찰할 예정
 */
public class BackgroundPlayerService implements Runnable {

	private BufferedImage image;
	private Player player;

	// 생성자 의존 주입 DI
	public BackgroundPlayerService(Player player) {
		this.player = player;
		try {
			image = ImageIO.read(new File("img/backgroundMapService.png"));
		} catch (IOException e) {
			e.printStackTrace();
		}
	}

	@Override
	public void run() {
		while (true) {
			// 색상 확인 todo (보정값 필요)
			Color leftColor = new Color(image.getRGB(player.getX() + 5, player.getY() + 25));
			Color rightColor = new Color(image.getRGB(player.getX() + 60, player.getY() + 25));

			// Color bottomColor = new Color(image.getRGB(player.getX(), player.getY()));
			// 흰색이면 바닥 RGB => 255 255 255
			// 빨간바닥인 경우 RGB => 255 0 0
			// 파란바닥인 경우 RGB => 0 0 255
			int bottomColorLeft = image.getRGB(player.getX() + 20, player.getY() + 55);
			int bottomColorRight = image.getRGB(player.getX() + 40, player.getY() + 55);

			// 하얀색 --> int값이 -1
			if (bottomColorLeft + bottomColorRight != -2) {
				// 여기는 멈춰야 한다. ( 빨간 바닥 또는 파란색 바닥 )
				player.setDown(false);
			} else if (!player.isUp() && !player.isDown()) {
				player.down();
			}
//			if (!player.isUp() && bottomColorLeft + bottomColorRight == -2) {
//				player.down();
//			}

			// 왼쪽 벽에 충돌함
			if (leftColor.getRed() == 255 && leftColor.getGreen() == 0 && leftColor.getBlue() == 0) {
				System.out.println("왼쪽 벽에 충돌함");
				player.setLeftWallCrash(true);
				player.setLeft(false);
			} else if (rightColor.getRed() == 255 && rightColor.getGreen() == 0 && rightColor.getBlue() == 0) {
				System.out.println("오른쪽 벽에 충돌함");
				player.setRightWallCrash(true);
				player.setRight(false);
			} else {
				player.setLeftWallCrash(false);
				player.setRightWallCrash(false);
			}

			// 위 두 조건이 아니면 player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다.
			try {
				Thread.sleep(1);
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	e.printStackTrace();
			}
		}
	}
}
package bubble.test.ex10;

import java.awt.Color;
import java.awt.image.BufferedImage;
import java.io.File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
import javax.imageio.ImageIO;

public class BackgroundBubbleService {

	private BufferedImage image;
	private Bubble bubble; // 연관 관계(생성자 의존 주입)

	// 생성자
	public BackgroundBubbleService(Bubble bubble) {
		this.bubble = bubble;
		try {
			image = ImageIO.read(new File("img/backgroundMapService.png"));
		} catch (IOException e) {
			e.printStackTrace();
		}
	}

	// 왼쪽 벽에
	public boolean leftWall() {
		Color leftColor = new Color(image.getRGB(bubble.getX() + 10, bubble.getY() + 25));
		// 255 0 0 <-- 빨간색 (왼쪽 확인)
		// 빠른 평가
		if (leftColor.getRed() == 255 && leftColor.getGreen() == 0 && leftColor.getBlue() == 0) {
			return true;
		}
		return false;
	}

	// 오른쪽 벽에
	public boolean rightWall() {
		Color rightColor = new Color(image.getRGB(bubble.getX() + 50 + 10, bubble.getY() + 25));
		if (rightColor.getRed() == 255 && rightColor.getGreen() == 0 && rightColor.getBlue() == 0) {
			return true;
		}
		return false;
	}

	// 천장 벽에
	public boolean topWall() {
		Color topColor = new Color(image.getRGB(bubble.getX() + 25, bubble.getY()));
		if (topColor.getRed() == 255 && topColor.getGreen() == 0 && topColor.getBlue() == 0) {
			return true;
		}
		return false;
	}
}
package bubble.test.ex10;

import java.awt.Color;
import java.awt.image.BufferedImage;
import java.io.File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
import javax.imageio.ImageIO;

public class BackgroundEnemyService implements Runnable {

	private BufferedImage image;
	private Enemy enemy;

	// 생성자 의존 주입 DI
	public BackgroundEnemyService(Enemy enemy) {
		this.enemy = enemy;
		try {
			image = ImageIO.read(new File("img/backgroundMapService.png"));
		} catch (IOException e) {
			e.printStackTrace();
		}
	}

	@Override
	public void run() {
		while (true) {
			// 색상 확인 todo (보정값 필요)
			Color leftColor = new Color(image.getRGB(enemy.getX() + 5, enemy.getY() + 25));
			Color rightColor = new Color(image.getRGB(enemy.getX() + 60, enemy.getY() + 25));

			// Color bottomColor = new Color(image.getRGB(player.getX(), player.getY()));
			// 흰색이면 바닥 RGB => 255 255 255
			// 빨간바닥인 경우 RGB => 255 0 0
			// 파란바닥인 경우 RGB => 0 0 255
			int bottomColorLeft = image.getRGB(enemy.getX() + 20, enemy.getY() + 55);
			int bottomColorRight = image.getRGB(enemy.getX() + 40, enemy.getY() + 55);

			// 하얀색 --> int값이 -1
			if (bottomColorLeft + bottomColorRight != -2) {
				// 여기는 멈춰야 한다. ( 빨간 바닥 또는 파란색 바닥 )
				enemy.setDown(false);
			} else if (!enemy.isUp() && !enemy.isDown()) {
				enemy.down();
			}
//			if (!player.isUp() && bottomColorLeft + bottomColorRight == -2) {
//				player.down();
//			}

			// 왼쪽 벽에 충돌함
			if (leftColor.getRed() == 255 && leftColor.getGreen() == 0 && leftColor.getBlue() == 0) {
				System.out.println("왼쪽 벽에 충돌함");
				enemy.setLeftWallCrash(true);
				enemy.setLeft(false);
			} else if (rightColor.getRed() == 255 && rightColor.getGreen() == 0 && rightColor.getBlue() == 0) {
				System.out.println("오른쪽 벽에 충돌함");
				enemy.setRightWallCrash(true);
				enemy.setRight(false);
			} else {
				enemy.setLeftWallCrash(false);
				enemy.setRightWallCrash(false);
			}

			// 위 두 조건이 아니면 player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다.
			try {
				Thread.sleep(1);
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	e.printStackTrace();
			}
		}
	}
}
package bubble.test.ex10;

public interface Moveable {

	void left();
	void right();
	void up();
	// 인터페이스 추가 기능 default 사용해보기
	// 인터페이스의 모든 메서드는 추상 메서드이어야 한다.
	// 단, default 메서드는 제외
	default void down() {
	}; // 마지막에 ; 붙이기
}
package bubble.test.ex10;

// 왼쪽, 오른쪽 <-- 데이터의 범주화
public enum PlayerWay {
	LEFT, RIGHT
}
package bubble.test.ex10;

public enum EnemyWay {
	LEFT, RIGHT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