셀프참조 mContext
버블 벽 감지, 버블 터트리기
package bubble.test.ex09;
import java.awt.event.KeyAdapter;
import java.awt.event.KeyEvent;
import javax.swing.ImageIcon;
import javax.swing.JFrame;
import javax.swing.JLabel;
public class BubbleFrame extends JFrame {
// 컨텍스트를 생성하는 방법 (셀프 참조)
BubbleFrame mContext = this;
private JLabel backgroundMap;
// 포함관계 - 콤포지션
private Player player;
public BubbleFrame() {
initData();
setInitLayout();
addEventListener();
// Player 백그라운드 서비스 시작
new Thread(new BackgroundPlayerService(player)).start();
}
private void initData() {
// todo 이미지 변경
backgroundMap = new JLabel(new ImageIcon("img/backgroundMap.png"));
// backgroundMap = new JLabel(new ImageIcon("img/backgroundMapService.png"));
// backgroundMap = new JLabel(new ImageIcon("img/test.png"));
setDefaultCloseOperation(JFrame.EXIT_ON_CLOSE);
setContentPane(backgroundMap); // Frame -> root Panel에 add 처리
setSize(1000, 640);
// mContext --> 참조 타입() --> 주소값의 크기는 기본 4byte 이다.
player = new Player(mContext);
}
private void setInitLayout() {
setLayout(null); // 좌표 값으로 배치
setResizable(false); // 프레임 조절 불가
setLocationRelativeTo(null); // JFrame을 모니터 가운데 자동 배치
setVisible(true);
add(player);
}
private void addEventListener() {
this.addKeyListener(new KeyAdapter() {
@Override
public void keyPressed(KeyEvent e) {
System.out.println("key code : " + e.getKeyCode());
switch (e.getKeyCode()) {
case KeyEvent.VK_LEFT:
if (!player.isLeft() && !player.isLeftWallCrash()) {
player.left();
}
break;
case KeyEvent.VK_RIGHT:
if (!player.isRight() && !player.isRightWallCrash()) {
player.right();
}
break;
case KeyEvent.VK_UP:
player.up();
break;
case KeyEvent.VK_SPACE:
player.attack();
// 프레임에 컴포넌트를 add 동작은 누구? JFrame --> add() 메서드이다.
// 버블 실행시에 끊김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왜 일까?
break;
default:
break;
}
} // end of KeyPressed
@Override
public void keyReleased(KeyEvent e) {
switch (e.getKeyCode()) {
case KeyEvent.VK_LEFT:
// 왼쪽으로 가는 상태 멈춤
player.setLeft(false);
break;
case KeyEvent.VK_RIGHT:
// 오른쪽으로 가는 상태 멈춤
player.setRight(false);
break;
default:
break;
}
} // end of KeyReleased
});
}
public Player getPlayer() {
return player;
}
// 코드 테스트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main 함수를 가지고 있는 클래스는 하위에 생성된 모든 객체들의
// 주소값을 알고 있다. (중요! 중요! 중요!)
new BubbleFrame();
}
}
package bubble.test.ex09;
import javax.swing.ImageIcon;
import javax.swing.JLabel;
public class Player extends JLabel implements Moveable {
BubbleFrame mContext;
private int x;
private int y;
private ImageIcon playerR, playerL;
// 움직임의 상태
private boolean left;
private boolean right;
private boolean up;
private boolean down;
// 벽에 충돌한 상태
private boolean leftWallCrash;
private boolean rightWallCrash;
// 플레이어 속도 상태
private final int SPEED = 4;
private final int JUMPSPEED = 2;
// enum 타입의 활용
PlayerWay playerWay;
// get, set
public int getX() {
return x;
}
public void setX(int x) {
this.x = x;
}
public int getY() {
return y;
}
public void setY(int y) {
this.y = y;
}
public ImageIcon getPlayerR() {
return playerR;
}
public void setPlayerR(ImageIcon playerR) {
this.playerR = playerR;
}
public ImageIcon getPlayerL() {
return playerL;
}
public void setPlayerL(ImageIcon playerL) {
this.playerL = playerL;
}
public boolean isLeft() {
return left;
}
public void setLeft(boolean left) {
this.left = left;
}
public boolean isRight() {
return right;
}
public void setRight(boolean right) {
this.right = right;
}
public boolean isUp() {
return up;
}
public void setUp(boolean up) {
this.up = up;
}
public boolean isDown() {
return down;
}
public void setDown(boolean down) {
this.down = down;
}
public boolean isLeftWallCrash() {
return leftWallCrash;
}
public void setLeftWallCrash(boolean leftWallCrash) {
this.leftWallCrash = leftWallCrash;
}
public boolean isRightWallCrash() {
return rightWallCrash;
}
public void setRightWallCrash(boolean rightWallCrash) {
this.rightWallCrash = rightWallCrash;
}
public int getSPEED() {
return SPEED;
}
public int getJUMPSPEED() {
return JUMPSPEED;
}
public Player(BubbleFrame mContext) {
this.mContext = mContext;
initData();
setInitLayout();
}
private void initData() {
playerR = new ImageIcon("img/playerR.png");
playerL = new ImageIcon("img/playerL.png");
// 처음 실행시 초기값 셋팅
x = 450;
y = 535;
// 플레이어가 가만히 멈춘 상태
left = false;
right = false;
up = false;
down = false;
leftWallCrash = false;
rightWallCrash = false;
playerWay = PlayerWay.RIGHT;
}
private void setInitLayout() {
setIcon(playerR);
setSize(50, 50);
setLocation(x, y);
}
@Override
public void left() {
playerWay = PlayerWay.LEFT;
left = true;
setIcon(playerL);
new Thread(new Runnable() {
@Override
public void run() {
while (left) {
x = x - SPEED;
setLocation(x, y);
try {
Thread.sleep(10);
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
}
}).start();
}
@Override
public void right() {
playerWay = PlayerWay.RIGHT;
right = true;
setIcon(playerR);
new Thread(new Runnable() {
@Override
public void run() {
while (right) {
x = x + SPEED;
setLocation(x, y);
try {
Thread.sleep(10);
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
}
}).start();
}
@Override
public void up() {
System.out.println("점프");
up = true;
new Thread(new Runnable() {
@Override
public void run() {
for (int i = 0; i < 130 / JUMPSPEED; i++) {
y = y - JUMPSPEED;
setLocation(x, y);
try {
Thread.sleep(5);
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
// 객체의 상태값을 잘 조절해야 한다.
up = false;
down();
}
}).start();
}
@Override
public void down() {
System.out.println("다운");
down = true;
new Thread(new Runnable() {
@Override
public void run() {
while (down) {
y += SPEED;
setLocation(x, y);
try {
Thread.sleep(3);
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
down = false;
}
}).start();
}
public void attack() {
// 일 작업자에게 위임 처리
// 람다 표현식 --> 말 그대로 표현식, 타입 추론 가능(자바는)
new Thread(() -> {
// run() 안에 들어오는 식을 작성해주면 된다
Bubble bubble = new Bubble(mContext);
// mContext를 통해서 JFrame의 메서드를 호출 할 수 있다.
mContext.add(bubble);
if (playerWay == PlayerWay.LEFT) {
// 버블을 왼쪽으로 쏘기
bubble.left();
} else {
// 버들을 오른쪽으로 쏘기
bubble.right();
}
}).start();
}
}
package bubble.test.ex09;
import javax.swing.ImageIcon;
import javax.swing.JLabel;
public class Bubble extends JLabel implements Moveable {
private BubbleFrame mContext;
// 의존성 컴포지션 관계
private Player player;
private BackgroundBubbleService backgroundBubbleService;
private int x;
private int y;
// 움직임 상태
private boolean left;
private boolean right;
private boolean up;
// 적을 맞춘 상태
private int state; // 0.기본 물방울 1.적을 가둔 물방울
private ImageIcon bubble; // 기본 물방울
private ImageIcon bubbled; // 적을 가둔 물방울
private ImageIcon bomb; // 물방울 팡!
// 연관 관계, 의존성 컴포지션 관계, 생성자 의존 주입(DI)
public Bubble(BubbleFrame mContext) {
this.mContext = mContext;
this.player = mContext.getPlayer();
initData();
setInitLayout();
}
// get,set
public Player getPlayer() {
return player;
}
public void setPlayer(Player player) {
this.player = player;
}
public int getX() {
return x;
}
public void setX(int x) {
this.x = x;
}
public int getY() {
return y;
}
public void setY(int y) {
this.y = y;
}
public boolean isLeft() {
return left;
}
public void setLeft(boolean left) {
this.left = left;
}
public boolean isRight() {
return right;
}
public void setRight(boolean right) {
this.right = right;
}
public boolean isUp() {
return up;
}
public void setUp(boolean up) {
this.up = up;
}
public int getState() {
return state;
}
public void setState(int state) {
this.state = state;
}
public ImageIcon getBubble() {
return bubble;
}
public void setBubble(ImageIcon bubble) {
this.bubble = bubble;
}
public ImageIcon getBubbled() {
return bubbled;
}
public void setBubbled(ImageIcon bubbled) {
this.bubbled = bubbled;
}
public ImageIcon getBomb() {
return bomb;
}
public void setBomb(ImageIcon bomb) {
this.bomb = bomb;
}
private void initData() {
bubble = new ImageIcon("img/bubble.png");
bubbled = new ImageIcon("img/bubbled.png");
bomb = new ImageIcon("img/bomb.png");
backgroundBubbleService = new BackgroundBubbleService(this);
left = false;
right = false;
up = false;
state = 0;
}
private void setInitLayout() {
x = player.getX();
y = player.getY();
setIcon(bubble);
setSize(50, 50);
setLocation(x, y);
}
@Override
public void left() {
left = true;
for (int i = 0; i < 400; i++) {
x--;
setLocation(x, y);
// 만약 왼쪽 벽 -> up()
if (backgroundBubbleService.leftWall()) {
break;
}
try {
Thread.sleep(1);
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
left = false;
up();
}
@Override
public void right() {
right = true;
for (int i = 0; i < 400; i++) {
x++;
setLocation(x, y);
if (backgroundBubbleService.rightWall()) {
break;
}
try {
Thread.sleep(1);
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
right = false;
up();
}
@Override
public void up() {
up = true;
while (true) {
y--;
setLocation(x, y);
if (backgroundBubbleService.topWall()) {
break;
}
try {
Thread.sleep(1);
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
clearBubble();
}
// 외부 호출X 메서드
private void clearBubble() {
// 3초 뒤에 터짐
try {
Thread.sleep(3000);
setIcon(bomb);
// 메모리에서 해제 처리
// JFrame 안에 remove 메서드가 있다
Thread.sleep(500);
setIcon(null);
// 컴포넌트 제거 --> 다시 그림을 그리지 않는다.
// mContext.remove(this);
// mContext.repaint();
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
}
package bubble.test.ex09;
import java.awt.Color;
import java.awt.image.BufferedImage;
import java.io.File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x.imageio.ImageIO;
/**
* 현재 메인 스레드는 너~무 바쁨
*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Player의 움직임을 관찰할 예정
*/
public class BackgroundPlayerService implements Runnable {
private BufferedImage image;
private Player player;
// 생성자 의존 주입 DI
public BackgroundPlayerService(Player player) {
this.player = player;
try {
image = ImageIO.read(new File("img/backgroundMapService.png"));
} catch (IO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
@Override
public void run() {
while (true) {
// 색상 확인 todo (보정값 필요)
Color leftColor = new Color(image.getRGB(player.getX() + 5, player.getY() + 25));
Color rightColor = new Color(image.getRGB(player.getX() + 60, player.getY() + 25));
// Color bottomColor = new Color(image.getRGB(player.getX(), player.getY()));
// 흰색이면 바닥 RGB => 255 255 255
// 빨간바닥인 경우 RGB => 255 0 0
// 파란바닥인 경우 RGB => 0 0 255
int bottomColorLeft = image.getRGB(player.getX() + 20, player.getY() + 55);
int bottomColorRight = image.getRGB(player.getX() + 40, player.getY() + 55);
// 하얀색 --> int값이 -1
if (bottomColorLeft + bottomColorRight != -2) {
// 여기는 멈춰야 한다. ( 빨간 바닥 또는 파란색 바닥 )
player.setDown(false);
} else if (!player.isUp() && !player.isDown()) {
player.down();
}
// if (!player.isUp() && bottomColorLeft + bottomColorRight == -2) {
// player.down();
// }
// 왼쪽 벽에 충돌함
if (leftColor.getRed() == 255 && leftColor.getGreen() == 0 && leftColor.getBlue() == 0) {
System.out.println("왼쪽 벽에 충돌함");
player.setLeftWallCrash(true);
player.setLeft(false);
} else if (rightColor.getRed() == 255 && rightColor.getGreen() == 0 && rightColor.getBlue() == 0) {
System.out.println("오른쪽 벽에 충돌함");
player.setRightWallCrash(true);
player.setRight(false);
} else {
player.setLeftWallCrash(false);
player.setRightWallCrash(false);
}
// 위 두 조건이 아니면 player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다.
try {
Thread.sleep(1);
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
}
}
package bubble.test.ex09;
import java.awt.Color;
import java.awt.image.BufferedImage;
import java.io.File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x.imageio.ImageIO;
public class BackgroundBubbleService {
private BufferedImage image;
private Bubble bubble; // 연관 관계(생성자 의존 주입)
// 생성자
public BackgroundBubbleService(Bubble bubble) {
this.bubble = bubble;
try {
image = ImageIO.read(new File("img/backgroundMapService.png"));
} catch (IO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
// 왼쪽 벽에
public boolean leftWall() {
Color leftColor = new Color(image.getRGB(bubble.getX() + 10, bubble.getY() + 25));
// 255 0 0 <-- 빨간색 (왼쪽 확인)
// 빠른 평가
if (leftColor.getRed() == 255 && leftColor.getGreen() == 0 && leftColor.getBlue() == 0) {
return true;
}
return false;
}
// 오른쪽 벽에
public boolean rightWall() {
Color rightColor = new Color(image.getRGB(bubble.getX() + 50 + 10, bubble.getY() + 25));
if (rightColor.getRed() == 255 && rightColor.getGreen() == 0 && rightColor.getBlue() == 0) {
return true;
}
return false;
}
// 천장 벽에
public boolean topWall() {
Color topColor = new Color(image.getRGB(bubble.getX() + 25, bubble.getY()));
if (topColor.getRed() == 255 && topColor.getGreen() == 0 && topColor.getBlue() == 0) {
return true;
}
return false;
}
}
package bubble.test.ex09;
public interface Moveable {
void left();
void right();
void up();
// 인터페이스 추가 기능 default 사용해보기
// 인터페이스의 모든 메서드는 추상 메서드이어야 한다.
// 단, default 메서드는 제외
default void down() {
}; // 마지막에 ; 붙이기
}
package bubble.test.ex09;
public enum PlayerWay {
LEFT, RIGHT
}
'Java > Sw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Swing - bubble 10 ( 버블 적군 공격 처리 ) (0) | 2024.05.08 |
---|---|
Swing - bubble 7 ( 버블 동작 처리) (0) | 2024.05.03 |
Swing - bubble 6 ( 바닥 감지 ) (0) | 2024.05.03 |
Swing - bubble 5 ( 버블 생성 ) (0) | 2024.05.03 |
Swing - bubble 3, 4 ( 벽 충돌, 중복 스레드 ) (0) | 2024.05.02 |